GTX B노선 진행 상황, 예타 통과 가능성?

인천 송도와 경기도 마석을 연결하며 서울역, 청량리를 관통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B노선의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및 통과 발표가 임박했다는 소식이다. GTX A, GTX C 노선에 비하여 비교적 느린 속도로 진행되던 GTX B노선의 계획이 급 물살을 타게 될 것인지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GTX B 노선은 그동안 다른 두 노선인 GTX A, GTX C노선과 비교하면 다소 더딘 속도로 진행되어 왔는데 바로 사업 착공에 필요한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 되지 않았던 이유가 있다. 앞선 두 노선은 각각 예비 타당성이 통과되고 착공을 기다리고 있는 시점이다.

GTX B노선 예타 발표 임박


이런 가운데 사업 시행에 필요한 예타 결과가 임박한 것으로 계속 보도되고 있다. 당초 2019년 올해 안에 예타 발표를 추진하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었으며 상반기에 날 것으로 기대를 하기도 했으나 넘어가면서 언제쯤 발표를 하게 될지 예측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으나 이제 가시권 안에 들어온 것으로 보인다. 일단 현재까지 진행 상황을 보면 예타 결과는 빠르면 이번 주 안에는 나올 것 같다. 21일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재정사업평가위원회가 열리게 되는데 바로 이 자리에서 GTX B 노선에 대한 예타 조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예타 통과를 위한 B/C 값이 중요


일단 사업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비용편익비(B/C, Cost Benefit Ratio) 산출 및 결과가 매우 중요한데 사실상 사업을 좌지우지하는 요소이다.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 B/C값이 1 이상을 넘어야 하는데 2014년 처음으로 산출했던 값은 이에 한참 모자라는 0.33으로 사업 추진이 불투명했었다. 현재 기준으로 재 산정을 해본 결과로는 1.1 수준으로 경제적 타당성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었다고 한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으나 주요 원인으로 1일 이용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것이 큰 것 같다. 하루 이용 수요를 최대 32만명까지 보고 있는데 수요 증가의 원인으로는 구간을 송도에서 남양주까지 연장하고 특히 남양주시 왕숙지구가 3기 신도시로 선정되면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 것이다.

GTX B 노선 계획 및 진행 현황


최초 GTX B 노선 계획은 청량리와 송도를 이으면서 중간 지점에 서울역, 신도림, 부평 등을 잇는 노선으로 계획하였으나 사업성이 매우 떨어지는 것으로 나와 계획을 변경하여 송도~강남 구간으로 변경을 추진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우여곡절끝에 기존 노선을 보완하여 2017년인천 송도~남양주 마석으로 계획하여 예타 조사를 받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201812월 예타 면제 얘기가 들려오기도 하였으나 결국 무산된 바 있다. 그리고 20198월말 예타가 통과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것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GTX B노선은 송도(인천대 입구)~인천시청역~부평역~부천종합운동장역~신도림역~여의도역~용산역~서울역~청량리역~망우역~별내역~평내호평역~마석역을 연결하는 총 80구간으로 계획되어 있다. 총 사업비는 59천억원으로 6조에 달하는 비용이 예상된다. 참고로 GTX A노선은 총 연장 83.1km, GTX C노선은 47.9km로 계획되어 있다. 송도에서 서울역까지는 20분대로 예상하고 있다. 3기 신도시 지역인 남양주 왕숙지구로도 통과할 예정인데 별내, 별내호평역 주위가 될 것 같다.

3기 신도시 지역

이번에 예타 확정이 된다면 예산 확보, 사업자 선정, 착공 등을 거쳐 이르면 2027년경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소식도 있다.

GTX B 노선 유망, 수혜지역


청량리 지역은 GTX C노선도 지나가는 곳으로 환승 거점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클 것 같다. 본격적인 재개발과 더불어 수혜지역으로 오를 것 같다. 남양주 왕숙지구는 3기 신도시 중 유일하게 GTX 노선이 지나가는 곳으로 역시 발전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역사가 위치한 어느 지역이든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이지만 송도 지역도 더욱 발전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예타 통과가 어느 정도 예상은 되고 있는데 어떤 결과가 나올지 관심있게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