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제약, 엑세스바이오 빌 게이츠 관련, 주가 정보

코로나19가 수그러들기는커녕 오히려 대확산의 조짐까지 보이며 심각한 단계로 들어선 것 같다. 백신 개발과 치료제 소식은 아직까지 나오지 않고 있어 속수무책인 상황인데 몰지각한 집단의 무책임한 집회 후유증으로 우리 사회와 경제는 다시 올 스톱의 위기로 몰리고 있다.

그 후유증은 너무나도 끔찍하기만 한데 빨리 긍정적인 치료제 소식이라도 전해졌으면 하는 소망이다. 간신히 다시 올라왔던 증시에 주게 될 충격도 적지 않을 것 같은데 이런 와중에도 코로나와 관련된 바이오, 제약 종목들은 상승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 관련주인 엑세스바이오의 경우 주가가 급상승하면서 거래정지까지 된 상황인데 빌게이츠 재단의 지원을 받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지며 큰 관심을 끌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회사는 우리들제약이 인수하여 운영하고 있는 바이오 업체이다.

엑세스바이오는 어떤 회사?

질병을 조기에 진단하는 체외진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바이오 관련업체로 진단시약, 진단키트 개발이 주력인 회사이다. 말라리아 진단키트와 HIV 진단키트를 개발한 바 있다.

2002년 미국 뉴저지에 설립되었던 회사로 말라리아 진단 시약 부문에서는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라있기도 할 만큼 진단 키트에 강세와 경쟁력이 있는 업체이다. 이 회사를 우리들제약이 지난해 인수하며 대주주로 올라섰다. 보유지분은 27.31%이다. 이번에 코로나19 항체 신속 진단키트가 미국 FDA로부터 긴급사용 승인허가를 받으면서 큰 관심을 끌었으며 주가에도 반영이 되며 큰 폭으로 상승한 바 있다.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진단키트를 생산한 것이 히트를 친 것으로 분석된다. 진단키트 생산은 미국에 있는 생산시설에서 하고 있으며 이미 1억회 이상의 진단키트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코로나 진단키트 양산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엑세스바이오 2분기 실적

최근 발표된 이 회사의 2분기 실적을 보면 말라리아 RDT (Rapid Diagnostics Test)의 매출액이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하여 22.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

매출이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오히려 늘었는데 전년 동기보다 무려 470.6%, 1분기와 비교해도 153.8%가 늘어났다. 영업이익은 17억원을 기록했다. 연결기준으로는 1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증가의 효자가 된 것은 바로 코로나 19 항체 신속진단키트 매출 증가였으며 판매단가도 말라리아 RDT에 비하여 더욱 높은 것이 주 원인으로 분석됐다. 미국과 함께 폭발적인 코로나 증가세가 꺾이지 않고 있는 브라질에서도 이 회사의 진단키트가 긴급사용승인 허가를 받으면서 더욱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여 3분기에도 매출 증가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엑세스바이오 빌게이츠

관련 검색어에 빌게이츠가 등장하고 있는데 이는 지난 2016년에 발표되었던 소식에서 유래된 것으로 당시 빌게이츠 재단은 2016년 11월 30일부터 2018년 4월 1일까지 ‘저소득 국가를 위한 차세대 진단제품 개발센터 구축’을 위한 연구지원금액 44억원 동 회사에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에도 주가가 급상승한 바 있다.

세계적인 명성이 있는 빌 게이츠의 재단이 이 회사의 연구지원이 이어지며 큰 발전 가능성이 있었던 것인데 오늘의 회사 발전과도 연관이 있는 것이다. 최근 빌 게이츠는 언급을 통하여 ‘한국이 민간분야 백신개발 에서 선두에 있다’고 평가한 바 있어 지원을 받았던 엑세스 바이오도 덩달아 관심을 받게 된 것 같다. 빌 게이츠 재단은 역시 한국의 바이오 업체인 SK바이오사이언스에도 백신연구개발비로 44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빌게이츠 재단

엑세스바이오, 우리들제약 주가

엑세스바이오(950130,코스닥)의 주가는 폭등 수준으로 올라갔는데 18배 이상 오른 수치이다. 52주 최저가는 1,725원이었으며 7월 24일까지만 해도 3천원대 수준이던 주가가 계속 상승하며 8월 3일에는 11,100원으로 폭등하였으며 이후에도 급상승을 계속 유지하며 8월 19일에는 최고가 49,750원까지 기록했다. 이미 투자위험종목으로 지정되었음에도 주가가 급등하며 20일에는 아예 거래가 정지되기도 했다.

미국과 브라질의 키트 긴급 사용 승인이 절대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는데 거래 재개 이후에도 계속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관심을 끌게된다. 일단 이런 호재가 있더라도 위험종목으로 분류된 만큼 성급히 뛰어드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신중할 필요가 있겠다. 이미 비정상적으로 올라 버린 만큼 하락 가능성도 상존하기 때문이다.

대주주 회사인 우리들제약(004720,코스피)의 주가 흐름도 상승세를 타고 있다. 역시 1만원 이하로 유지되던 주가는 8월 이후 탄력을 받으며 상승하여 20일 현재 26,350까지 올라와 있다. 등락폭을 보면 제한 폭에 달하는 29%대를 3일째 유지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주가인 9330원과 비교하면 300%이상 급등한 주가이다. 이 회사 주가 상승 이유는 코로나 신속진단키트의 수출 허가를 받은 것이 결정적이다. 식약처로부터 승인을 받은 것은 지난 18일로 이후 3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다. 역시 투자에 주의가 필요한 종목이겠다.

바이오 업체는 대표적인 테마주로 분류되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종목임을 항상 유념할 필요가 있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