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상 뜻, 카카오게임즈 주가 따상 실현, 전망

반응형

공모주 청약에서 큰 관심을 끌었던 카카오게임즈 주식의 코스닥 상장이 9월 10일부터 개시되고 2일째일 11일 오늘까지 주가 상승이 놀라울 정도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카카오 게임즈의 공모가는 2만4천원이었는데 상장된 이후 가격은 4만8천원으로 이미 두 배를 넘겼으며 2일차에도 81,100원으로 마감되며 최고가를 기록했다. 이렇게 주가가 공모가 대비 급상승하며 따상이라는 단어가 자연스럽게 등장하여 여기에 더하여 따상상, 따상상상 같은 말까지 등장하며 실현 가능성까지 나오고 있어 놀라우면서도 한편으로는 거품이 너무 낀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생긴다. 화제를 이어가고 있는 카카오게임즈 공모가, 주가, 따상 뜻에 대하여 알아 보겠다.

따상 뜻, 카카오 게임즈 공모가 시초가

카카오게임즈가 화제를 모으면서 따상이라는 용어도 등장하고 있다. 따상이라는 말의 뜻은 두 배라는 뜻을 의미하는 더블(Double), 따블과 주식의 상한가가 합쳐져 만들어진 말이다. 상한가가 따블로 이어진다는 뜻으로 신규로 주식 시장에 상장된 후 상장일 첫날 공모가 대비 시초가가 두배로 오르고 가격 제한 폭 상한가를 기록하는 것을 가리킨다.

주식에 상장된 종목의 시초가는 장이 열리면서 호가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데 공모가보다는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두배 이상의 시세로 치고 올라가는 경우는 흔한 경우는 아니다. 카카오게임즈는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9월 10일 시초가부터 저력을 발휘하였는데 시초가는 공모가 2만4천원의 두 배인 4만8천원으로 시작되어 따블 시초가를 실현했다. 이전 따상을 실현했던 SK바이오팜의 경우 공모가 49,000원 대비 첫날 127,000원, 다음날 165,000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SK바이오팜은 3일간 이어지며 따상상상을 기록하기도 했다.

카카오게임즈 주가

매일 매일 주식 시장에서 상한가와 하한가는 플러스 마이너스 30%로 제한되어 있는데 카카오게임즈는 첫날 시초가 4만8천원에 이어 주가 상한선 30%인 62,400원으로 따상을 달성했다.

공모가 대비 160%, 2.6배나 상승한 가격으로 역시 공모주 청약에 쏠린 관심이 매우 컸던 것을 알 수 있다. 상장 2일째인 9월 11일 결과도 좋아서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며 81,10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이른바 따따상을 기록한 것이다. 시가 총액도 놀라운 결과로 5조 9천억원이 넘으면서 코스닥에서 시가 총액 기준 3위로 올라서기도 했다. 공모가 대비로는 237% 이상을 웃도는 실적이다. 코스닥 시총 1위는 셀트리온헬스케어, 2위는 씨젠이다.

다음 장이 개시되는 9월 14일의 주가는 어떨지 궁금해지는데 만일 이날도 상한가를 기록하여 30% 이상 상승한다면 주가는 105,400원까지 갈 수도 있다. 2일간의 기록만으로도 공모가 대비 수익률 237%를 기록했는데 다음 장에도 기록을 이어간다면 공모가 대비 4배 이상의 수익을 거둘 수 있게 된다. SK바이오팜과 동일하게 흐름을 이어 가게 될지 더 올라갈 것인지 다음주면 윤곽이 드러날 것 같다.

카카오 게임즈 주가 전망

이렇게 따상을 이어가고 있는 카카오게임즈의 주가 상승이 어디까지 이어지게 될지 의견이 분분한 것 같은데 일단 증권사들의 목표 주가는 4만2천원이 상한으로 주가의 움직임과는 다소 다른 것 같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고평가 되어있다는 시각도 많다. 특히 전문가들의 의견이 그러한데 지표로 볼 수 있는 PER(주가수익비율)을 보면 어느 정도 답이 나온다. 카카오 게임즈의 실적을 보면 2019년 매출 3910억원, 영업이익 350억원, 2020년 상반기 실적은 매출 2030억원, 영업이익 287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각 증권사들이 예상하는 주당순이익(EPS)는 1183원~1499원으로 전망하고 있다. 2일까지의 주가로만 보면 PER은 411.68배나 된다. PER이 높을수록 주당순이익 대비해서 주가가 비싸다는 것으로 고평가된 것으로 보고 있다. 카카오게임즈 같은 경우는 실적이나 전망보다는 IPO(기업공개)와 공모주 청약에서 보였던 관심, 유동성이 증시에 몰려든 효과가 큰 것으로 보여 향후 조정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PER이 높다는 것은 일단 미래 가치에 대한 기대가 많이 반영되어 있는 것을 의미하는데 카카오 게임즈는 플랫폼도 우수하고 매출도 우수한 편이기는 하지만 너무 올라가 있는 것은 맞는 것 같다. 투자에 참고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