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보건교사 안은영 결말, 줄거리, 해석. 소설 원작 드라마

넷플릭스에서 최근 공개된 오리지널 시리즈 중 한국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 ‘보건교사 안은영’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드라마는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는 TOP10 콘텐츠 상위권에 올라 있다.

2020년 9월 25일 공개된 보건교사 안은영 원작에 대하여 알아보고, 시즌 1이 마무리된 드라마의 줄거리, 결말, 일부 내용에 대한 해석을 통하여 드라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감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원작 소설 보건교사 안은영


정세량 작가가 발표한 장편 소설이다. 2015년 민음사에서 출간되었는데 최근 드라마가 넷플릭스에서 공개되며 화제를 모으며 교보문고, YES24, D알라딘 등 주요 서점에서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올라 있다.

장르는 판타지로 분류되는 소설로 남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특별한 능력을 가진 고등학교 보건교사의 이야기이다. 남들 눈에는 보이지 않는 것들 것들이 젤리와 같은 형태로 눈에 보이며 죽은 사람도 볼 수 있으며 퇴마사 역할까지 그야말로 다방면에 걸쳐 활약하는 여주인공이다. 죽은 사람이 등장하고 온갖 욕망의 찌꺼기들이 흉측한 모습으로 나타나지만 그가 가지고 있는 것은 비비탄 총과 초등학생이 들고 다닐 법한 장난감 칼이다.

주무대는 학교이며 당연히 학생들과 선생들이 주로 등장하는 청춘물이면서도 미스터리 소재도 가미한 판타지물이다.

넷플릭스 보건교사 안은영


원작을 드라마로 옮긴 보건교사 안은영은 2020년 9월 25일 공개되었으며 시즌 1에서 선보인 에피소드는 총 6회분이다. 연출은 이경미 감독이 맡았으며 각본은 원작의 주인공인 정세량 작가가 이경미 감독과 함께 하며 드라마의 완성도를 더했다.

주연인 여교사 역에는 정유미가 캐스팅되어 특색 있는 역할을 제대로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주인공은 특별한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엉뚱한 캐릭터인데 정유미 배우가 그 만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보여준 생뚱맞은 연기를 잘 소화한 것 같다. 공개 이후 꾸준히 인기를 얻으며 한국 콘텐츠에서 상위권에 올라 있다.

보건교사 안은영 줄거리, 결말, 해석


보건교사 안은영은 특별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보건 교사가 학교에서 일어나는 좋지 않은 기운들을 없애고 학교 설립자의 손자인 한문선생과 함께 힘을 합하여 비정상적인 상황을 제대로 돌려 놓으려고 노력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몇 가지 단서로 해석해본다.

욕망의 상징 젤리, 퇴마사 안은영

학교라는 공간은 학생들을 모아 놓고 교육을 시키는 곳이지만 한참 사춘기를 지나고 있는 학생들의 욕망을 모두 제어하는 것은 어렵다. 아직 미성숙한 존재이지만 사랑이라는 감정도 있고 미움도 있고 차별을 통하여 희생양을 만드는 등 사회의 어두운 면을 그대로 다 가지고 있는 곳이 학교이다. 상급 학교에 진학하기 위하여 공부를 하는 과정은 경쟁에서 이겨야 하고 그렇게 하려면 다른 학생들보다 우위에 서야 하는 것인데 그 과정이 아름다운 것은 결코 아니다. 기울어져 있는 환경은 아무리 열심해 해도 쫓아갈 수 없는 격차가 발생하며 그 와중에 좌절, 분노 같은 감정들이 생겨난다.

보건교사에 등장하는 이러한 학생들의 욕망과 감정들은 젤리의 형태로 발현하여 교사 안은영의 눈에 보인다. 그러한 나쁜 기운들을 제거하여 학생들을 좀더 좋은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그녀는 매일 매일 노력한다. 학교 어느 곳에나 달라 붙어 있는 젤리와 사람 사이에서 보이는 끈적한 기운들은 바로 욕망, 이기심, 폭력성들이다. 또한 귀신들도 젤리의 형태로 나타난다.

욕망과 나쁜 기운의 상징 젤리

특별한 존재 안은영, 홍문표

원래 학교로 세워지면 안 되는 좋지 않은 땅에 세워진 이 학교의 비밀을 안은영과 한문선생 홍인표는 알아 내게 되고 함께 헤쳐 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홍인표도 안은영에게는 특별한 존재인데 그것은 바로 그가 다른 사람과 다르게 어떠한 좋지 않은 기운도 침투할 수 없는 보호막에 둘러 싸여 있는 존재인 것이다. 그를 통하여 안은영도 기를 충전할 수 있고 위급한 순간을 헤쳐 나가니 서로에게 필요한 존재이며 파트너이다. 홍문표는 이런 특별한 보호막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로 인하여 다리를 다쳐 걷는 것이 불편한 이력이 있다. 보호막이 있어도 다친 것인지 다친 이후에 생겨난 것인지는 불분명한데 설립자인 할아버지의 힘을 빌어 생긴 것으로 추측된다.

학교의 설립자이며 홍문표의 할아버지인 홍진범
나쁜 기운이 침투할 수 없는 홍문표의 보호막

학교를 둘러싼 비밀, 지하실 숨구멍, 압석지

홍문표와 안은영이 알아낸 학교의 비밀은 바로 이 땅에서 많은 사람들이 죽어 나갔던 곳이라 좋지 않은 곳이며 기가 쎈 곳이라는 것이다. 숨구멍이 있는 곳인데 ‘치흡혈 이곡대운 가자국’이라 하여 숨구멍을 다스리면 대운을 바꾸고 나라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다라는 문구로 설명된다.

아이들에게 웃음을 강요하고 기괴한 체조를 하는 모든 행위들은 기를 모으기 위한 것이다. 여기에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학교를 설립했던 홍문표의 할아버지 홍진범과 안은영 같이 특별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의 단체인 안전한 행복, 일광소독같이 바로 이 숨구멍을 이용하여 이익을 차리려고 했던 존재들이 뒤에 있다. 지하실에 있던 압석지는 겹겹히 쌓인 욕망과 귀신들을 막아놓은 돌이며 이를 여는 순간 아이들을 빨아 들이려는 거대한 젤리 괴물이 등장하기도 한다.

안전한 행복, 일광소독, 결말

설립자 홍진범은 아마도 안전한 행복에 의해 제거된 같다. 그리고 일광소독도 학교에서 손을 떼게 되지만 대표인 안은영의 친구 화수에 의하여 안은영이 학교로 가게되면서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다. 맥켄지나 일부 선생은 안전한 행복에 소속된 구성원들이며 안은영과 다른 길을 가는 존재들이다. 필연적으로 안은영과 이들은 대립할 수 밖에 없다.

마지막 에피소드에서 안은영과 홍문표가 압석지를 들어내며 지진이 발생하고 학교는 무너지지만 이들의 존재는 계속 되는 것 같다. 시즌2로 이어진다면 안전한 행복, 일광 소독과 벌이는 대립 과정이 더욱 자세하게 나올 것 같다. 안은영도 안전한 행복의 일원이기는 했지만 지금은 아니며 욕망의 찌꺼기를 제거하고 퇴치하는데 앞장서지만 안전한 행복은 그 반대로 이를 이용하여 자신들의 이익을 꾀하기 때문이다.

안전한 행복 일원들
일광소독 대표 화수

드라마 전개가 앞뒤가 완벽하게 이어지지는 않는 편이지만 큰 줄거리와 상징을 이해하면 드라마를 보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 같다. 놀라운 상상력으로 만들어낸 동화 같으면서도 미스터리를 다룬 판타지 드라마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