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테슬라 비트코인 결제 중단 발표, 비트코인 전망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가 또 한건 했다. 머스크는 테슬라 차량 구매 수단으로 암호 화폐의 대표격인 비트코인을 허용한다고 발표하며 거의 모든 종류의 가상화폐 시세가 급등하며 시장을 키워왔는데 돌연 결제 중단을 발표했다.

이유는 비트코인 채굴이 과열되면서 이로 인한 컴퓨터 대량 가동으로 화석연료 사용이 급증하여 환경파괴가 우려된다는 것인데 생뚱맞은 것 같다. 머스크가 그런 영향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을 것 같지도 않고 뭔가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닐까 싶다. 

아무튼 머스크가 갑작스런 테슬라 비트코인 결제 중단을 발표하면서 가상화폐 시장은 일대 혼선이 불가피할 것 같다. 당장 비트코인의 가격은 거래소에서 7%이상 하락하면서 급락세로 전환되고 있다. 일단 머스크는 테슬라가 보유한 비트코인 매각은 없을 것이며 에너지 문제가 해결된다면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다시 허용할 것이라고 했는데 당분간 투자자들의 불만과 혼선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테슬라 비트코인 중단 발표


머스크는 테슬라 결제 수단으로 허용되었던 비트코인을 더 이상 받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테슬라 비트코인 결제 허용은 가상화폐에 대한 신뢰도를 올렸던 기회이기도 했으며 이더리움, 도지코인 같은 다른 화폐들에도 영향을 주며 그동안 시세가 급등하였던 점을 보면 충격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유는 발표한 것과 같이 환경적인 요인이라고 하는데 단순히 그런 문제는 아닐 것 같다. 머스크는 이미 비트코인에 15억달러를 투자하고 결제 허용을 발표하면서 비트코인 매각을 하면서 2억7,200만달러에 달하는 수익을 올리기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에게는 그저 차익 실현을 위한 투자 수단이 아니었겠나 하는 생각이 든다. 이미 수익을 거두었으니 지금 빠져도 손해를 볼 것 없다는 계산이 섰을 것 같다. 비트코인을 내세워 테슬라를 홍보했고 본인의 이름도 더 알렸으니 굳이 비트코인에 계속 우호적인 시그널을 보낼 이유가 없지 않았을까. 결국 피해는 욕망을 좇아 코인 투자에 나선 사람들에게 돌아갈 것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비트코인 결제 중단 발표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비트코인 시세, 전망


머스크의 테슬라 비트코인 결제 중단 발표 이후 시세에 영향을 주며 7천만원을 웃돌던 비트코인은 5월 12일에는 6천2백만원대로 급락하기도 했는데 다시 회복을 하며 6천3백만원대로 올라서기는 했다.

향후 결제수단으로 다시 인정을 받게 된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겠지만 당분간은 하락 내지는 약보합세를 유지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머스크의 말 한마디에 시세가 요동치는 현상은 정상적인 상황은 아닌 것 같은데 그만큼 투자자들은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 같다. 다른 대체 수단을 검토한다고 했는데 어떤 것인지는 알 수 없다. 도지코인은 아닐 것 같은데 아무튼 지켜봐야 할 것이다. 

비트코인은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가상 화폐의 대표 주자격인 화폐로 그 가치가 현저하게 떨어지거나 하지는 않을 것 같지만 주의가 필요한 투자 수단이다. 미래 가치가 어떻게 이어질 수는 없지만 비관적으로만 볼 이유도 없겠다. 유명인사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일희일비할 것이 아니라 가치를 잘 판단하여 투자를 결정하는 자세가 필요하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