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 (카카오페이,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예상 공모가,상장일

7월에 이어 8월에도 대형 공모주 청약 일정이 진행될 예정이어서 공모주 청약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8월에는 카카오페이와 크래프톤 같은 대어급 회사들이  공모주 청약 및 상장을 진행할 예정이어서 더욱 큰 관심을 끌게 된다. 카카오 계열사는 최근 카카오 뱅크도 청약 예정으로 공모주 시장에서 이름을 쉽게볼 수 있는 업체로 경쟁도를 높이는 데도 일조하고 있는 것 같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라는 FPS게임을 개발한 업체로 게임 업계에서는 넷마블, 엔시소프트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유명한 업체이다. 대형 게임업체로 상장이 비교적 늦은 감이 없지않아 있는 만큼 이번 청약 및 상장에 거는 기대가 큰 회사로 볼 수 있다. 

8월 공모주 청약 일정에 나설 카카오 페이와 크래프톤 청약, 공모가, 상장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다.

카카오 페이
크래프톤

카카오 페이 공모주 청약


카카오 계열사로 핀테크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카카오페이는 기업공개(IPO)를 통하여 공모주 청약 및 코스피에 상장할 예정이다. 추정 시가 총액만 12조원에 달하는 대어급으로 꼽히는 업체이다.

카카오 페이 공모주 청약 일정을 보면 먼저 7월 29일부터 30일까지 국내 기관 대상으로 수요 예측을 실시하고 8월 4일~5일에 공모주 청약을 실시한다. 코스피 상장은 8월 12일로 예정되어 있다. 이번 공모주 청약을 통하여 공모하는 주식 수는 1,700만주이며 희망 공모가 밴드는 6만3천원~9만6천원이다. 최종 공모가는 수요 예측이 종료되면 결정되는데 최상단가인 9만6천원으로 확정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표주관사는 삼성증권과 골드만삭스증권, JP모간증권이 며, 대신증권은 공동주관사로 들어가 있다. 카카오 페이는 중복 청약이 금지되어 있어 한개 증권사만 선택해야 한다.

특이한 것은 카카오 페이는 청약 물량 100%를 균등 방식으로 배정하기로 한 것으로 돈을 많이 넣으면 받는 방식인 비례 물량이 없어 청약증거금만 넣으면 균등에 따라 배정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최소 1주는 배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소 청약 단위는 20주로 최상단가인 96,000원에 결정될 경우 청약 증거금은 192만원이지만 50%만 넣으면 되므로 96만원만 입금하면 된다. 카카오페이의 실적을 보면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1071억원, 영업이익은 108억원으로 분기 첫 흑자를 달성했으며, 당기순이익은 12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발표되었다.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게임업체인 크래프톤의 공모조 청약 일정도 카카오 페이와 거의 비슷한 시기에 잡혀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일정을 보면 8월2일~3일까지 공모주 청약, 8월 10일 코스피 상장 예정으로 되어 있다.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게임

크래프톤의 공모가는 상당히 높은 편인데 이것도 하향 조정된 것이라니 놀랍기도 하다. 하향 조정 공모가는 40만~49만8천원인데 역시 최상단가인 49만8천원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크래프톤의 실적은 올 1분기 기준 매출 4610억원, 영업이익 2272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참고로 넷마블은 같은 기간 매출 5704억원, 영업이익 542억원, 엔시소프트는 매출 5125억원, 영업이익은 567억원을 기록했다. 크래프톤의 영업이익이 상당한 편인데 세계적인 히트작인 ‘배틀그라운드’가 큰 기여를 한 것 같다. 게임 매출이 대부분이 업체인데 미래 실적을 감안하여 정했다고 하지만 부풀려진 감이 없지 않아 있다. 공모가 비교 대상을 글로벌 기업인 디즈니로 설정하였다고 하는데 비교 대상인지 솔직히 잘 모르겠다. 

크래프톤 공모 주식은 865만4230주이며 기관 수요 예측은 비교적 긴 2주간 진행된다. 최소 공모 주식은 10주인데 최상단가로 결정될 경우 청약 증거금만 249만원이 필요하다. 공모주는 균등 50%, 비례 50% 방식으로 배정된다. 크래프톤의 대표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며 공동주관사로 NH투자증권, 삼성증권이 올라가 있다. 크래프톤은 중복 청약이 가능하므로 주식 계좌가 있다면 중복하여 청약하여 배정받을 수 있다. 

이상과 같이 대어급으로 꼽히는 하반기 8월 공모주 청약 업체인 카카오 페이와 크래프톤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신중하게 접근하고 투자하는 안목이 필요하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