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뱅크란? 지원대상,신청 자격, 조건, 신청 방법, 취급 은행 알아보기

저소득, 저신용자들은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리는 것도 어려운 형편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대출을 받고 싶어도 제1 금융권 은행은 문턱이 너무 높아 제2금융권이나 그마저도 여의치 않으면 높은 고금리의 사금융에 기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돈을 대출해 주는 금융권으로서도 저신용자들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은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어 이래저래 제1금융권과 저소득, 신용자 들간의 거리는 멀 수 밖에 없는 현실이며 이느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이런 현실에서 조금이라도 저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한 노력도 지속되고 있다. 여기에서 소개할 햇살론 뱅크는 이런 대출 정책의 하나이다.

햇살론 뱅크

햇살론 뱅크란? 지원 대상, 신청자격, 조건, 대출금액, 금리


햇살론 뱅크란 법정 최고금리가 인하되면서 저소득,저신용 계층의 대출 등 금융 이용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고 있는 현실에서 이를 덜어주기 위하여 나오게 된 서민금융상품이다.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등 정책적인 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한 지 1년 이상 경과하고 채무나 신용도가 개선된 저소득,저신용 서민을 지원 대상으로 한다. 저신용자를 위한 조금 더 낮은 금리의 대출 상품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조건으로는 일단 신용도가 개선이 되어야 한다. 1년 이내 신용 점수가 올랐다면 해당이 될 수 있다. 조건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로 신용평점은 하위 20%에 해당하는 연소득 4,500만원이하의 저소득자들이다. 햇살론 뱅크를 이용하여 대출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은 2천만원이다. 대출 금액은 신용도, 신용점수, 채무 개선도에 따라 차등 적용하여 지급받을 수 있다. 가장 중요한 대출 금리는 연 4.9~8%이며 보증료 연 2%를 포함한다. 대상자들 중에서 금리 인하를 적용받을 수 있는 지원 대상은 사회적 배려 대상자로 1%, 서민금융진흥원의 금융교육을 이수하고 신용, 부채 관리 컨설팅을 받은 사람들은 금리 인하 0.1%포인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상환 방식은 원리금분할 상환이며 기간은 3년 또는 5년을 선택할 수 있다. 서민금융진흥원이 90%를 보증하며 중도상환할 경우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는다. 모두에게 해당되는 사항이지만 신용 점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햇살론 뱅크 신청 방법, 취급 은행


현재까지 햇살론 뱅크를 취급하는 은행은 IBK기업은행, NH농협, 전북, BNK경남 은행이 1차 출시를 했다. 8월에 2차로 출시할 은행은 KB국민, 광주, 비엔케(BNK) 부산, SH수협은행이며 9월 3차 출시 은행은 DGB대구, 신한, 우리, 제주, 하나은행으로 예정되어 있다. 왠만한 시중 은행들이 거의 모두 참여하는 셈이다.

현재 신청할 수 있는 은행은 조건을 갖춘 사람들에 한하여 IBK기업은행(1588-2588), NH농협(1661-3000), 전북은행(1588-4477), BNK경남은행(1600-8585)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대출 문의는 해당 협약 은행 콜센터에 문의하거나 대출 신청 전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하여 자격대상 여부를 조회 후 은행을 방문하는 방법이 있다. 보증 관련 문의는 1397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제출 서류는 현재 3개월 이상 재직·사업영위(또는 1회 이상 연금수령) 확인을 위해 재직·사업증빙 및 소득증빙 서류가 필요하다. 근로소득자의 경우 재직증명서(사업자등록증첨부), 공무원증 등 재직확인 서류, 국민연금 가입자 증명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중 1개가 필요하며, 소득증빙으로 소득금액증명원(세무서발급),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연말정산용) 및 최근 3개월간의 월급여 입금통장, 국민건강보험 ‘건강·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 국민연금‘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급여내역이 포함된 확인서 및 최근 3개월간의 월급여 입금통장 중 1개를 제출하면 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