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신청방법/중도해지 절차 알아보기

#청년 내일채움공제 조건/자격/신청방법/중도해지 절차

 

미래를 책임져야 할 세대인 청년들에 대한 각종 정책이 계속해서 현재진행형으로 시행되고 있다. 실업률은 안타깝게도 크게 개선되는 신호는 보이지 않고 있다. 청년들의 일자리 마련과 안정적인 구직 활동을 위한 정책들이 단기적으로 성공하리란 보장은 없는 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겠다.

오늘은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청년 우대통장, 청년 수당 등과 유사한 청년 세대를 위한 정책이라고 볼 수 있겠다.

 

#청년내일채움공제란 무엇인가

 

청년 내일 채움공제는 대기업 외 중소, 중견 기업에 취직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제도로 그들이 해당 업체에서 장기로 근속할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이 일정 부분의 자금을 적립, 지원하여 청년들이 2년 또는 3년이 경과 후에 성과금과 같은 형태로 일시에 지급받는 제도를 말한다.

 

청년 내일 채움공제는 중소기업에 취업한 사회 초년생 대상 프로그램이다.

2016년에 최초로 시행되었으며 호응이 좋은 편이다. 목돈 만들기에 제격인 제도로 근속 기간만 채운다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조건, 자격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불입 기간에 따라 2년형, 3년형으로 구분된다.

가입 대상은 만 19세에서 34세까지 이며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을 대상으로 한다.

 

군필자의 경우는 복무기간을 고려하여 만 39세까지 가입할 수

있다. 중요한 조건, 자격으로는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없어야

하고 입사 12개월 미만으로 첫번째 직장에서만 기회가

주어진다.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2년형, 3년형이 있다.

 

 

 

 

2년형의 경우 중소, 중소기업에 취업한 해당 나이의 청년이 2년간 300만원을 적립하면 정부가 900만원, 기업이 400만원을 공동 적립하여 만기 때 1,600만원의 목돈을 받을 수 있다.

3년형의 경우는 청년은 600만원을 적립하고 정부는 1,800만원, 기업은 600만원을 적립하여 만기시 총 3천만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적립구조

최소 2년간의 근속 기간을 채워야 하며 만기 시 본인 납입금의 5배 정도 되는 목돈을 받을 수 있으니 유리한 조건이라 할 수 있겠다. 기간 경과 후 중소벤처기업부의 내일채움공제에 재가입이 가능하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고용노동부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참여 신청이 가능하며,

중소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하여 온라인 가입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 기한이 따로 정해져 있으니 주의가 필요한데, 기업에 취업한 이후 3개월 이내에 중소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을 한다. 청약 신청시 고용노동부홈페이지를 통하여 참여 신청을 하고 이어서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청약까지 마치면 된다.

신청을 하려면 가입은 필수이다. 해당되는 청년 취업자는 청년 메뉴를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 상으로 진행할 수 있으니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019년에는 2년형 6만명, 3년형 4만명 등 총 10만명이 가입할 수 있다.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이미 재직중인 청년들도 청년재직자 프로그램을 통하여 가입이 가능하다.

역시 중소, 중년 기업에 6개월 이상 재직중인 청년으로 나이 제한은 동일하다. 5년 만기제만 운영하며 청년은 5년간 720만원, 정부는 1,080만원 기업이 1,200만원을 공동 납입하여 만기 시 3천만원을 받을 수 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기업 혜택

 

기업의 입장에서도 이 제도를 활용함으로써 이직률을 낮출 수 있는 장점도 있고 그에 따른 업무 숙련도를 기대할 수 있어 윈윈인 셈이다. 기업에서 부담하는 금액도 없으며 직원 채용시 에도 구직자들을 유인할 수 있는 좋은 홍보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다.

#2019년 청년내일채움공제 변경사항

 

2019년도에 제도를 시행하면서 다소 달라진 사항이 있어 함께 알아 보도록 하겠다.

첫째, 공제 가입 취소 기간은 기존 3개월에서 1개월로

        축소되었다.

둘째, 월급 500만원 초과시에는 가입이 불가하다.

셋째, 최소근로기준 시간도 생겨 주 30시간 이상 근무하는

        재직자만 가능.

넷째, 알바 등 3개월 이하 고용보험 가입자도 신청이

        가능해졌다.

다섯째, 3개월 인턴에서 정규직으로 전환 후 가입이 가능하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절차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는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만기까지 채워 목돈을 받는 것이 좋은데 이직 등 다른 사유 발생시 중도해지가 필요할 때도 있을 것이다. 아쉽게도 이런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는 중소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하여 중도해지를 신청할 수 있다. 메인 화면에서 온라인신청/변경,해지 및 만기 메뉴를 통하여 신청할 수 있다.

중도 해지 사유와 사기에 따라 금액이 차등 지급되는데 본인이 납입했던 금액은 돌려 받을 수 있다. 해지 예상금 역시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정부와 기업의 공동 납입금도 기간에 따라 받을 수 있는데 가입 기간 6개월 미만은 해당이 안되며 6개월 이상 12개월 미만은 1125천원, 12~18개월은 225만원, 18~24개월은 3375천원을 받을 수 있다.

청년을 위한 이런 제도가 있으니 해당이 된다면 반드시 신청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다. 목돈을 마련하기 위한 좋은 제도적인 장치인 것 같고 지원을 받는 청년, 기업에게 모두 혜택이 가는 만큼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제도를 활용할 수 있게 정책의 개선, 발전이 이루어져야 할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